삼의 항바이러스 효능, 메르스 극복에 도움

by zinsam posted Jun 17, 2015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삼의 다양한 효능을 체계적으로 정리해보는 삼(蔘)과 건강 이야기 한국인삼제품협회편 열 두번째 코너.
 
오늘은 바이러스 감염을 이겨내는데 도움을 주는 삼의 항바이러스 효능에 대해 살펴 본다.

 

홍삼5.jpg

 

12. 항바이러스 효능

 

가. 고려홍삼은 C형 간염 치료에도 효과적이며 인플렌자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염증 반응을 억제하였다(Cyong et al. 2000).


나. Scaglione 등(1990, 2010)은 8주간의 이중맹검연구를 통해 인삼 추출물이 세포매개성 면역반응 조절 기능과 관련하여 인삼복용이 중성구, CD4+ T세포, NK세포등을 유의하게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그러나 CD8+ T cell은 증가시키지 않는 것으로 보고하였다(See et al. 1997).


다. 인삼의 산성다당체 성분이 Th1 cell을 유도하며 이러한 면역조절기능은 IL-2나 감마 인터페론에 대한 항체에 의해 blocking되는 것으로 발표되었으며(Kim et al. 1998) 나아가 Larsen 등(2004)은 인삼복용이 혈청내 IL-12 농도를 유의하게 증가시키는 것으로 발표하였고 또한 인삼의 특정 단백질 성분이 시험관내에서 HIV-1 역전사효소의 활성을 억제한다는 것이 발표되었다(Ng et al. 2001, Lam et al. 2002).

 

이러한 면역학적 효능과 항바이러스 효과들이 에이즈 환자에서의 홍삼의 반응과도 관련이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한국인삼제품협회 고려인삼의 효능과 성분>

 

삼의 이같은 효능은 최근의 소비 추세를 바꾸고 있다.

 

메르스가 장기화 됨에따라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다고 알려진 홍삼과 건강기능식품은 같은 기간 각각 매출이 15%와 33%가 늘어나는 등 점차 매출이 늘어나는 추세다. <2015. 6. 17. 파이낸셜뉴스>

 

- 진품홍삼 임덕재 yesimdj@naver.com